# LAN(Local Area Network)
• 근거리 통신망 ()
• Topology :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와 노드간의 연결 상태에 대한 배치 : 통신망 구조
# LAN topology
# 버스형 & 트리형
• multipoint medium
• 전송이 매체 전체에 전파됨
• 모든 스테이션을 지나감
∘대상 스테이션 식별 필요
각 station마다 고유 주소가 있음 (MAC 주소)
- 지나가다 원하는 MAC주소를 가진 station을 만나면
데이터를 복사해서 전달하고 지나감 (broadcast)
• 스테이션과 탭 사이 전이중(Full duplex connection) 연결
∘송신 및 수신 허용
• 트랜스미션 조절 필요
∘데이터 간 충돌(collision)을 방지하기 위해
∘hogging(독점)을 피하기 위해
> 소형 블록 단위의 데이터 - frame
• 터미네이터가 medium의 끝에서 프레임을 흡수함
• 나무 위상은 버스 위상의 일반화
∘헤드엔드가 분기 케이블에 연결됨
# 버스형 LAN에서의 프레임 전송
C >> A
MAC 주소가 다르면 통과
같으면 데이터A 뒤의
실제 데이터를 카피해서 흡수
# 링형 (Token ring)
+ 통신 제어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음 > 장거리 네트워크
+ 각 노드에서 신호 재생 가능 > 거리 제약이 적으며 잡음에 강함
+ 폐쇄 루프에서 PointToPoint로 결합된 repeater의 집합으
로 구성됨
∘한 링크의 데이터 수신 및 다른 링크의 비트별 재전송
∘(unidirectional)단방향 링크 > 중간에 문제 생기면 모두 영향
단점 해결 >> FDDI : dual ring
∘리피터 부착장소
+ 프레임 단위로 데이터 전송
프레임은 모든 스테이션에서 순환한다.
∘대상자가 주소 및 사본 프레임 인식
〇 프레임은 제거된 소스로 다시 순환
• MAC(미디어 액세스 제어)은 스테이션이 프레임을 삽입할 수 있는 시기를 결정
source가 프레임 흡수&삭제 장점
1) multicast
2) auto ACK
** Repeater function
- 데이터 insertion :데이터를 네트워크로 보냄.
- 데이터 reception:데이터를 네트워크로부터 받아들임
- 데이터 removal:받은 데이터가 돌아오면 그 데이터를 지움
** Repeater state
Listen : 데이터가 리피터에 한 bit를 보내는 시간만큼
머무르는데 그동안 데이터들의 패턴을 파악
(4Mps에서 1bit time delay = 1/4M = 0.25마이크로sec)
Transmit : 아직 데이터를 다 보내지 못했을 때, 보낸 데이터의
앞부분이 돌아오면 이를 본인이 흡수하면서 남은
데이터를 마저 보냄
By-pass : 리피터에서 생기는 1bit delay를 생략하고 데이터를
바로 보냄
# 별형
+ 중앙 제어 방식
+ 모든 기기가 PointToPoint 방식으로 연결
+ 문제 해결이 쉽고 기기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다만 중앙 제어 장치가 고장나면 모든 시스템에 영향
+ 케이블 사용량이 많고 비싸다.
• 각 스테이션은 두 개의 지점 간 링크를 통해 중앙 노드에 직접 연결됨
• 중앙 노드 운영에 대한 두 가지 대안
> 중앙노드는 브로드캐스트 방식으로 운영됨
∘물리적 Star형, 논리적 버스형
∘한 번에 하나의 스테이션만 성공적으로 전송할 수 있음
(collision 방지)
∘중앙 노드(Central node)를 허브라고 함
> 중앙 노드가 프레임 스위치 장치 역할을 할 수 있음
∘수신프레임은 중앙노드에서 버퍼링되고 송신 링크에서 목적지 스테이션으로만 재전송됨
# LAN 프로토콜 아키텍처
*2계층(Data Link)이 LLC와 MAC으로 나뉨
# LAN Protocols in Context
# Physical Layer
• 신호 encoding/decoding
• 동기화를 위한 Preamble 생성/제거
• 비트(data) 전송/감지
• 전송 매체 및 위상 규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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