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Protocol(3) - 서비스 ]
표준화의 요소
• 프로토콜 사양
∘두 시스템의 동일 레이어 간 동작
∘다른 운영체제를 수반할 수 있음
∘규약 명세서 정밀한 명세서 작성
- PDU 형식
- 모든 분야의 의미론
- PDU 허용순서
• 서비스 정의
∘제공되는 서비스의 기능적 설명
• 주소 지정
∘각 계층은 SAP를 통해 차상위 계층에 있는 모임에 서비스를 제공
서비스 기본 요소 및 매개 변수
• 인접 계층 간의 서비스는 원시 요소 및 매개변수의 관점에서 표현된다.
• 원시성이 수행할 기능을 지정함
• 데이터 전달 및 정보 제어에 매개변수 사용
원시 서비스 유형
> 요청 : 일부 서비스를 호출하고 요청된 서비스를 완전히 지정하는 데 필요한 매개 변수를 전달하기 위해 서비스 사용자가 발행한 원시 서비스
> 표시 :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다음 중 하나에 의해 발행된 원시적 서비스
- 연결 및 관련 매개변수 제공을 위해 피어 서비스 사용자가 절차를 호출했음을 표시하거나,
- 서비스 사용자에게 제공자 지원 작업을 통지
> 응답 : 서비스 사용자가 해당 사용자에게 이전에 호출한 일부 절차를 승인하거나 완료하기 위해 발급한 초기 단계
> 확인 : 서비스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이전에 호출된 일부 절차를 승인하거나 완료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업체가 발행한 원시 사항
서비스 기본 양에 대한 타이밍 시퀀스
전통 vs.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
• 전통적으로 인터넷은 정보 검색 애플리케이션, 전자 메일, 파일 전송 및 일반적으로 텍스트 및 이미지 전송을 사용하는 웹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.
•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의 증가
∘오디오·비디오 스트리밍 등 대량의 데이터 포함
멀티미디어 분류법
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
>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템
• 데이터베이스, 정보 키오스크, 하이퍼텍스트, 전자책 및 멀티미디어 전문가 시스템
> 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
• 컴퓨터 지원 협업 업무, 화상 회의, 스트리밍 미디어 및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
>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
• 3D 컴퓨터 게임, 멀티플레이어 네트워크 게임, 인포테인먼트 및 대화형 시청각 프로덕션
> 멀티미디어 비즈니스 시스템
• 몰입도 높은 전자 상거래, 마케팅,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, 비디오 브로셔, 가상 쇼핑
> 멀티미디어 교육 시스템
• 전자책, 유연한 교재, 시뮬레이션 시스템, 자동 테스트, 원격 학습
요약
• 프로토콜 아키텍처의 필요성 소개
• 간단한 프로토콜 아키텍처
• TCP/IP 프로토콜 아키텍처
• OSI 모델 및 프로토콜 아키텍처 표준화
•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비교
'about COMPUTER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#06. 전송 매체(1) / 트위스트 페어 (0) | 2020.10.18 |
---|---|
# 05. 주소 해석 프로토콜 ARP (0) | 2020.10.16 |
#03. Protocol(2) / TCP + UDP (0) | 2020.10.13 |
#02. 프로토콜 아키텍처 Protocol Architecture (0) | 2020.10.13 |
#01. 데이터 통신(2) (0) | 2020.10.13 |
댓글